본문 바로가기
펀잇

1차 데모데이 피드백과 반영

by 해-온 2023. 8. 30.

 

1차 데모데이를 진행했다.

전체적인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과 진행했던 내용, 앞으로 진행할 내용에 대해 발표했다.

 

프로젝트 설명

프로젝트 배경

어떻게 프로젝트가 탄생하게 되었는지, 왜 필요한지에 대해 정리했다.

현재 외식 물가가 비싸지면서 많은 대학생, 직장인들이 편의점 이용이 많아졌다는 것을 도표로 보여주고

편의점 리뷰는 여러 플랫폼에 나뉘어 있어 한눈에 보기 어렵다는 것을 어필했다.

 

따라서, 편의점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리뷰를 편하게 작성하고 확인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페르소나

우리 편의점 서비스를 사용할 것 같은 이용자를 크게 2가지로 나누어 정의했다.

편의점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음식에 도전하고 싶은 '눈팅러'와

정보를 올리며 사람들의 반응을 즐기는 '편진러'로 나누어 어떤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질지에 대해 고려해 보았다.

 

기술

프론트엔드와 백엔드에서 각자 어떤 기술 스택을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 정리했다.

우리 프론트의 경우 webpack으로 빌드한 react-typeSript를 사용하기로 했다.

스타일의 경우 styled-components를 사용하기로 했다.

 

팀문화

팀 문화도 정의했다.

git 전략

우리 팀은 feature 브랜치 -> develop 브랜치 -> main 브랜치로 나누었다.

 

feature 브랜치에서 develop 브랜치로 merge 할 때는 squash merge를 한다.

squash merge를 하면 여러 커밋들을 한 번에 합쳐주어 저장소 커밋 이력을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다.

 

develop 브랜치에서 main 브랜치로 merge 할 때는 merge commit을 한다.

처음에는 저장소 커밋에 'Merge...' 이런 식으로 적히는 게 싫어서 rebase merge로 가자는 이야기가 나왔지만,

커밋 제목을 우리가 바꿀 수 있었고, 전체적인 커밋이 다 올라가야 하기에 merge commit으로 하기로 결정했다.

 

진행했던 내용

webpack을 사용해 개발 환경 구축

 

기획을 1주 반정도 해서 개발에는 많은 시간을 쏟을 수 없었고, 진행된 부분이 많지 않았다.

 

진행할 내용

디자인 시스템 구축

스토리북 설정

공통 컴포넌트 구현

상품 관련 컴포넌트 및 페이지 구현

 

피드백

다음과 같은 피드백을 받았다.

 

  • 상품 목록 화면에서, 가격이 편의점마다 다를 예정인데 어떻게 관리를 할 것인가?
  • 같은 상품인 경우 리뷰를 어떻게 따로 관리를 할 것인가?
  • 이 서비스가 외부에 배포가 되거나 공개가 되었을 때, 어느 정도의 완성도가 되어야 일반 사용자가 써볼 수 있게끔 할 것인지?
  • 리뷰 기능이 있는 상태에 외부 사용자들도 우리 서비스를 사용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수 있을까?
  • 편의점 상품군 전체를 하지 말고 범위를 좁혀보는 것은 어떨까?
  • 리뷰가 있는데 꿀조합은 왜 들어있을까?

 

1. 상품 목록 화면에서, 가격이 편의점마다 다를 예정인데 어떻게 관리를 할 것인가?

그래서 CU 상품을 중점으로 공통 상품을 가져오고, PB 상품만 각자 다른 편의점에서 데이터를 가져올 생각이다.

 

2. 같은 상품인 경우 리뷰를 어떻게 따로 관리를 할 것인가?

음료수의 경우 ml 수에 따라 같은 상품이지만 다른 상품으로 취급될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음료수 자체에 대한 리뷰는 비슷하겠지만, 크기별로 또 다른 리뷰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3. 이 서비스가 외부에 배포가 되거나 공개가 되었을 때, 어느 정도의 완성도가 되어야 일반 사용자가 써볼 수 있게끔 할 것인지?

리뷰 작성하고 볼 수 있는 정도만 되어도 일반 사용자가 써볼 수 있고, 매력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4. 리뷰 기능이 있는 상태에 외부 사용자들도 우리 서비스를 사용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수 있을까?

매력적인 상품 데이터만 있다면 리뷰 기능이 도입되었을 때 외부 사용자도 사용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5. 편의점 상품군 전체를 하지 말고 범위를 좁혀보는 것은 어떨까?

이 부분에 대해서는 팀원들이 모두 공감했다.

따라서 우리 서비스를 주로 사용할 사용자가 가장 많이 리뷰를 남길 것 같은 카테고리로 줄여보기로 했다.

또한, 꿀조합을 작성하기에 좋은 카테고리도 고려해 보기로 했다.

 

6. 리뷰가 있는데 꿀조합은 왜 들어있을까?

리뷰와 꿀조합은 엄연히 다른 종류라고 생각한다.

리뷰의 경우 한 상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낼 수 있는 기능이고

꿀조합의 경우 여러 상품을 조합함으로써 새로운 창작물을 내는 것이라 생각했다.

 

 

 

댓글